스마트 TV 산업 및 관련 이슈 동향
방송통신위원회 | 8 pages| 2012.05.11| 파일형태 :
조회 2014 다운로드 0
자료요약
스마트 TV는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운영체제(OS) 및 인터넷접속 기능을 탑재하여 실시간 방송 뿐만 아니라, VOD, 게임,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 이용이 가능한 TV라고 정의된다.
그간 인터넷에 접속해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는 의미로 컨넥티드 TV 혹은 인터넷 TV 등으로 혼재되어 불리워 왔다. 최근에는 기존의 방송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면서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웹 콘텐츠 및 양방향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IPTV와 유사한 것으로 비교하여 정의되고 있으나, OS 및 앱스토어를 통해 각종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IPTV와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 TV와 관련하여 단말 혹은 서비스 산업에 대한 전망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부정적인 견해의 근거로는 TV는 핸드폰과 달리 린백(Lean-back)의 성향이 강하고 1인 미디어라기보다는 가족이 공유하는 미디어이기 때문에 TV에서 인터넷을 통한 웹검색이라든지 애플리케이션 활용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반면, 긍정적인 요소로는 단말기 사업자들이 차세대 TV의 형태로 스마트 TV를 주력으로 출시하고 있고, 음성 및 동작 인식이 가능해지는 등 UI 편의성이 제고되고 있으며, 소셜 TV 등 TV의 린포워드(Lean-foward)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을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스마트 TV의 시장동향을 단말기 시장과 서비스 시장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스마트 TV와 관련한 주요 이슈를 짚어보고자 한다.
목차
1. 개요

2. 스마트 TV 산업 동향

3. 스마트 TV 관련 이슈

4. 결어
스마트 TV 산업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